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이야기

윤석열 안철수 단일화로 보는 안철수 단일화의 역사..안일화!

by 코코넛곰탱이 2022. 3. 3.
728x90
반응형

안철수 후보는 또다시 단일화를 선택했다.

 

윤석열 안철수 두 후보는 지난 새벽 단일화에 전격적으로 합의하였고 안철수 후보는 사퇴하여 윤석열 후보 지지 선언을 하였다.

 

이후 윤석열 후보가 대통령이 될 시 공동정부를 수립하고 합당까지 논의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안철수 후보가 단일화 하는 모습은 너무나도 익숙해서 이게 꿈에서 봤나 싶을 정도.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윤석열 과 단일화를 한 안철수 후보의 지난 투표 성적와 단일화 내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2011년 서울 시장 보궐선거 : 첫번째 단일화 (실제로는 출마하지 않는 것)

 

오세훈 현 서울 시장의 엄청난 뻘짓으로 인해 2011년에 벌어지게 된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안철수 가 출마 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자 안랩의 엄청난 주식상승과 함께 일명 안풍이라고 불리우는 여론을 만들어내기에 이른다.

 

한 대권후보 여론조사에서는 박근혜 를 이기기까지도 할 정도.

 

하지만 결국 출마선언은 하지 않고 박원순 당시 서울시장 후보를 지지하여서 실질적으로 단일화는 아니지면 사실상 단일화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박원순은 서울시장에 당선되게 되었다.

2. 2012년 대통령 선거 : 두번째 단일화

 

안철수는 2012년 대통령선거에 출마 선언을 한다.

 

사실상 정치경력 1도 없는 기업인 대권 출마 선언 을 한 것.

 

하지만 그전에 불어닥친 안풍덕분에 그의 지지율은 꽤나 유의미한 수준이었으나 문재인이나 박근혜의 그것에는 미치지 못하였다.

 

결국 안철수는 11월에 문재인 당시 대통령후보와 상당히 늦은 타이밍이었지만 단일화를 결정하게 되었다.

 

하지만 단일화에도 불구하고 박근혜가 당선되면서 단일화 의미가 퇴색되고 만다.

 

여담으로 당시 안철수는 문재인이 질거라고 생각치못했다고 한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그러했다)

3. 2013년/ 2016년 국회의원 재보선 : 대선에 뿌려둔 단일화로 당선

 

2013년에 안철수는 노원병 국회의원 재보선에 나서게되었고 큰 무리 없이 당선되게 되었다. 이때는 애초에 단일화를 할 껀덕지가 없었던게 안철수 지지율이 가장 높았고, 민주당에서는 지난 대선에서의 단일화에 보은하기 위해 후보자체를 내질 았았다.

 

결국 안철수는 무리없이 당선.

 

그 이후 정치적인 전성기를 맞이한 안철수는 2016년 국회의원 선거에서도 승리하였으나 상대한 후보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당시 잘나가던 안철수에 비비기엔 다소 부족한 분들이다.

 

(당시 이준석 현 국민의힘 당대표도 후보 중 하나였다)

 

4. 2017년 대통령 선거 / 2018년 서울시장 선거 : 단일화 없이 완주했으나 쓸쓸한 패배

 

박근혜 탄핵 이후 펼쳐진 대통령 선거에서 빤짝 앞서나갔지만 쓸쓸한 패배를 맞이하고 만다.

 

하나 위안삼을거리라면....하나도 없다. 그냥 완주한 게 전부.

 

그리고 2018년 서울시장 선거에도 출마하였지만 또 3등으로 당선에 실패하고 만다. 사실상 이때부터 안철수는 전체적으로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 한다.

 

 

5. 2021년 서울시장 선거 : 세번째 단일화, 여론조사에서 패배하여 또 단일화

 

정계복귀 이후 2021년 서울 시장 선거에 나서게 된다.

 

하지만 오세훈 현 서울시장과의 단일화 여론조사에서 패배하며 서울시장에 나서지도 못하고 또다시 단일화를 하고 만다.

 

 

 

6. 2022년 3월 3일 : 네번째 단일화, 윤석열 안철수 단일화

 

그리고 이어진 대선에서 안철수는 윤석열과 또다시 단일화를 하는 선택하게 된다.

 

이번이 벌써 네번째 단일화인데, 여태 유력 정치인 중 이렇게나 많이 단일화를 선택한 정치인이 있었나 싶을 정도.

 

 

전체적으로 정리해보면 안철수의 선거 이력은 매우 참담한 수준이다.

 

2011 서울시장 : 사실상 단일화

2012 대선 : 단일화

2013 국회의원 : 지난 단일화에 따른 쉬운 당선

2016 국회의원 : 정치적 전성기의 쉬운 당선

2017 대선 : 단일화 없이 3등

2018 서울시장 : 단일화 없이 3등

2021 서울시장 : 단일화 (후보가 되지도 못했다)

2022 대선 : 단일화

 

언제나 3등 정도의 지지율만 기록하다가 단일화를 4번 했으며 단일화 후광을 입은 2013년 국회의원 선거과 반짝 전성기인 2016년 시절을 제외하면 단 한번도 유의미한 완주 기록을 나기지 못했다.

 

안철수는 이번에도 또 윤석열과 단일화를 선언하면서 사실상 정치인생을 마감하는 수순으로 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래도 안철수가 부럽다.

 

부자니까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