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젠테이션과 엑셀

발표를 잘 하려면 발표 전 나만의 이기적인 세팅시간을 가져라. 프레젠테이션 뒷담화, 발표 잘 하는 법

by 코코넛곰탱이 2020. 11. 13.
728x90
반응형

발표 잘하는 법 을 공유 드리는 프레젠테이션 뒷담화 다섯번째 이야기 

 

나만의 이기적인 세팅시간을 가져라

 

극한의 세팅으로 유명했던 박태민 선수, 윈도우를 까는 세팅 중입니다

 

 

여러분들은 발표 당일 발표장소에 도착하면 어떤 것을 하시나요?

 

마인드 컨트롤? 심신안정을 위한 웹서핑?

 

여러가지 방법으로 발표를 앞두어 두근거리는 마음을 진정시키고 있으실겁니다.

 

이때 만약 환경이 허락한다면 여러분들만의 이기적인 세팅시간을 가져보세요.

 

특히 대학생 발표이면 1000% 먹히는 방법이니 집중하고 따라오세요.

 

첫번째, 누구보다 빠르게 도착하라

 

 

누구보다, 그 누구보다 일찍 도착하세요.

가장 먼저 도착해야지 여러분들만의 은밀한 세팅이 가능합니다.

너무 늦으면 기회는 사라집니다.

 

두번째, 프로젝터를 켜라

 

 

 

 

텅빈 발표장에서 여러분들의 슬라이드를 키세요.

 

그런 다음 여러분들이 가져온 슬라이드가 정상적으로 나오는지 확인하세요.

 

의외로 이미지가 엑박이 나온다던가, 폰트를 제대로 저장하지 않고 가져왔다던가 하는 사고들이 왕왕 발생하곤 합니다. 이런 사고들을 미리 보고 대처를 해두어야합니다.

 

특히 음악과 동영상은 발표 사고의 양대산맥입니다,

 

음악이 있다면 스피커와 연결 할 수 있는 단자가 있는지 확인하시고 만약 있다면 소리가 잘 나오는지 음량이 적당한지 확인하세요,

단자가 없다면 노트북 자체 스피커로 틀지 아니면 음악자체를 끄고 진행할지 빠르게 판단해야합니다,

 

미리 세팅하지 않으면 이런점들은 발표때 사고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의 노트북이 아니라 준비되어 있는 PC로 발표를 하게 될 때 동영상이 안나온다면 백중팔구는 동영상 코덱문제입니다.

그럴때는 재빨리 곰플레이어를 설치하고 거기서 제공하는 기본 코덱을 모조리 설치합니다. 그럼 보통의 경우는 모두 해결 됩니다.

 

전 개인적으로 위와 같은 환경에서 발표를 하고 동영상이 포함되어있으면 곰플레이어 설치파일을 들고 다니곤 합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이 작업한 파워포인트보다 낮은 버젼의 파워포인트가 준비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의도한대로 슬라이드가 흘러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때도 당황하지말고 여러분들이 준비한 버젼의 파워포인트의 '뷰어'를 재빨리 설치하여 정상적으로 슬라이드가 나올 수 있게 해야합니다.

 

세번째, 연단과 좌석에 서보라

 

 

우선 연단에 서서 청중들이 앉을 위치와 자신이 움직일 동선을 한번 생각해보면서 직접 움직여봅니다.

 

그러면서 어떤 곳을 바라 볼 것인가 어디에서 말 할 것인가 어디로 어떻게 움직일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세웁니다.

 

만약 움직임에 방해가 되는 것들이 있다면 멀리 치워버리세요.

 

즉흥적으로 하는 것보다 이런 계획을 미리 세우는 것이 더 자연스럽게 발표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발표장의 맨 뒤 자리에 가서 글씨가 잘 보이는지 확인하고 너무 작아서 안보이면 폰트 크기를 재빨리 키우세요.

 

단, 디자인 전체적으로 망가 질 수 있으니 대중에 대한 발표가 아닌 키맨이 존재하는 발표일 경우 키맨의 좌석에서 잘보이면 굳이 수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조명을 적절히 조절하세요.

 

프로젝터들 상태에 따라서, 또 여러분들이 사용한 색상에 따라서 어둡게 해야할수도, 밝게 해야할수도 있습니다.

 

가장 여러분들의 슬라이드가 잘보이는 조명 상태를 만들고 그 상태를 기억하세요.

 

대부분의 경쟁자들은 조명을 바꾸지 않을겁니다.

 

즉 여러분들께 딱 맞는 조명에 다른 경쟁자들이 발표 할 확률이 높습니다.

 

혹시 만약 누군가 조명을 바꾼다면 기억해둔 조명으로 발표 할 때 되돌리시면 됩니다.

 

그래도 시간이 남는다면 최종적인 리허설로 텅빈 객석을 대상으로 리허설을 해봅니다.

 

어쩌면 잰 누구지 하고 지나가면서 힐끔거리는 사람들의 시선이 조금은 부끄러울 수 있지만 이 최종적인 리허설까지 한다면 그 어떤 경쟁자보다 완벽하게 준비된 모습으로 뛰어난 발표를 하실 수 있습니다.

 


가장 훌륭한 프레젠테이션, 발표 잘 하는 법 은 어쩌면 완성에 대한 무한한 집착입니다. 털끗하나 놓치지 않겠다는 집착, 그런것들이모아 위대한 발표로 이어지는 법 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댓글 부탁드릴게요!

 

다음 내용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