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컨텐츠 소비 생활

오징어게임 결말 해석과 시즌 2 줄거리 예상! (강스포일러) Squid Game season 2

by 코코넛곰탱이 2021. 9. 24.
728x90
반응형

오징어게임이 국내를 넘어 세계적으로 난리법석이다.

 

해외반응이 심상치 않더니 무려 넷플릭스 미국 순위 1위를 달성해버린 것.

 

2021년 9월 22일 현재 넷플릭스 TV 쇼 순위 1위인 국가는 볼리비아, 에콰도르, 홍콩, 인도네시아, 자메이카, 일본, 요르단, 쿠웨이트, 말레이시아, 멕시코, 모로코, 오만, 페루, 필리핀,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싱가포르, 대한민국, 대만, 태국, 아랍 에미리트, 미국, 베트남 등이며 

 

베네수엘라, 우루과이, 영국, 우크라이나, 터키, 스위스, 스웨덴, 스페인, 슬로베니아, 슬로바키아, 세르비아, 러시아, 포르투갈, 폴란드, 파라과이, 파나마, 파키스탄, 노르웨이, 니카과라, 뉴질랜드, 네덜란드, 룩셈부르크, 리투아니아, 라트비아, 아일랜드, 아이슬란드, 헝가리, 온두라스, 과테말라, 그리스, 독일, 프랑스, 핀란드, 에스토니아, 이집트, 도미니카 공화국, 덴마크, 체코, 크로아티아, 코스타리카, 콜롬비아, 칠레, 캐나다, 불가리아, 브라질, 방글라데시, 벨기에, 오스트리아, 호주, 아르헨티나에서는 2위에 랭크하고 있다.

 

 

그리고 키프로스, 인도, 이스라엘, 레바논, 몰타, 나이지리아, 루마니아, 남아프리카 공화국, 스리랑카에서는 3위에 올라있는 상태.

 

즉 82개국에서 넷플릭스 인기순위 탑3안에 드는 엄청난 성적을 거두고 있는 상태이다.

 

이런 엄청난 인기 덕분에 오징어게임 결말 해석에 대한 궁금증과 시즌2 에 대한 기대감도 점차 커지고 있는 상태이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징어게임 결말을 해석하고 시즌2에 대한 예상을 해보고자 한다.

 

참고로 결말해석이니 당연히 강력한 스포일러가 있으며 이를 원치 않으면 보지 않도록 하자!

 

 

 

 

 

 

 

1. 붉은 머리의 성기훈은 왜 비행기를 타지 않았을까

 

미국 로스앤젤레스로 떠나 이민 간 딸을 만나러 인천공항으로 이동한 성기훈은 승강장에서 공유를 다시 발견하게 된다.

 

그는 다른 사람과 딱지치기 게임을 하고 있었고 그로 인해 오일남이 사망했음에도 불구하고 오징어게임이 여전히 진행되고 있음을 눈치챈다.

 

성기훈은 다급하게 달려가 공유와 딱지치기를 한 남자에게서 명함을 빼았고 게임 참가를 하지 말라고 윽박지른다.

 

 

그리고 비행기를 탑승하기 위해 이동하던 성기훈은 비행기를 타기 직전에 발걸음을 멈추고 오징어게임 명함에 적혀있는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게 된다.

 

참가의사가 있다면 이름과 생년월일을 말하라는 말에 이름과 생일을 말한 뒤 "나는 말이 아니다, 사람이다." 라고 말한다.

 

그러자 ARS가 아닌 프런트맨이 직접 통화에 개입하여 "456번, 지금 그냥 그 비행기를 타는 게 신상에 좋을 거다." 라고 말하지만 성기훈은 "너희들은 도저히 용서가 안돼." 라는 말을 남기고 뒤로 돌아 나가며 드라마는 끝이 난다.

 

 

성기훈은 극중에서 여러번 표현되었듯 자신의 이익보다 타인에 대한 연민을 쫓는 경향이 있다.

 

이런 성기훈은 결국 딸을 보러가는 자신의 소망을 포기하고 사람들을 말로서 부리는 오징어게임 자체에 대한 도전을 위해 비행기를 타지 않는 결정을 내린다.

 

이런 성기훈의 결정을 두고 다시한번 게임에 참가하러 가는 것이냐는 추측이 많았는데, 이미 게임의 전말을 모두 알고있는 참가자를 프런트맨이 다시 참가시킬리가 만무한 상태로 다시 참가하는 것은 아니지 않냐는 예상이 많았다.

 

 

하지만 내 의견은 조금 다르다.

 

아마도 다른 예비 참가자 신분을 이용하여 대신 납치되어(?) 게임에 다시 참가하여 내부에서부터 오징어게임을 와해하려는 시도를 할 것으로 보인다.

 

시즌2 초반에는 어떻게 성기훈이 다시 게임을 참가하게 되는지를 보여주고, 중반정도에 리타이어하고 다른 진주인공이 시즌2를 이끌어나갈것으로 예상된다.

 

2. 성기훈은 왜 머리를 붉게 물들였는가

 

오징어게임의 이미지를 떠올려보면 일꾼들은 붉은색, 참가자들은 녹색의 옷을 입고 있다.

 

성기훈은 이 게임에서 얻은 상금을 전혀 사용하지 않으며 거지꼴로 살고있었는데 오일남이 사망한 이후 상금을 사용하며 딸을 만나러 갈 결심을 하게 된다.

 

이러한 결심을 하기 전 거지꼴을 벗어나고자 미용실을 들르게 되는데 이때 선택한 헤어스타일은 약간은 촌스러운 붉은색 머리. (김장훈이 떠오른다)

 

가수 김장훈, 성기훈 아니다

 

이 붉은색은 일꾼들의 붉은색과 동일한 색깔로, 결국 상금을 사용하는 모습은 오징어게임을 인정하고 그 굴레에 머물고 있다는 뜻을 품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징성을 없애기 위해서 시즌2에서는 다시 다른 색으로 염색을 하거나 머리를 밀고 나올 것으로 보이는데, 이런 뜻 뿐만 아니라 이정재 배우에게 빨간색 머리가 매우 안어울리기때문에 무조건 헤어스타일은 바뀔듯.

 

3. 프론트맨은 왜 경찰 황준호를 총으로 쏘았을까

 

프론트맨의 정체는 경찰 황준호가 그토록 찾던 형 황인호 였다.

 

황인호는 오징어게임에서 살아남은 우승자였으나 어떤 연유에서인지 오일남의 편에 서서 오징어게임을 운영하는 관리자가 되어있었다.

 

오징어게임 시스템 내에 침투하여 다양한 실상을 촬영한 황준호를 추격하는 프론트맨은 육지 상륙 이후에 일부러 총소리를 내며 쫓아오고있음을 알려주기도 하는 등 동생에 대한 인간적인 고뇌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그런데 절벽에서 대치했을때 프론트맨은 자신의 정체를 공개하고 함께가자는 제안을 선뜻 받아들이지 않은 황준호를 왜 총으로 쏘았던 것일까?

 

 

우선 완전한 살해의 고의를 가지고 있다고 보기는 힘들다.

 

매우 인접거리에서 경찰대학 출신인 황인호가 어깨에 사격을 했다는 것은 총격으로 황준호를 살해 할 의도는 없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머뭇거리는 동생을 바로 살해하려했다면 머리를 바로 쏘았을 터.

 

어깨를 쏜 것은 죽이지 않고 데려가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고 절벽으로 추락하는 모습이 나오지만 그 이후 모습이 들어나지 않는 것을 보았을때 황준호를 따로 수색하여 섬으로 다시 데려갔을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즉 시즌2에서는 황인호, 황준호 형제가 모두 등장 할 것으로 예상된다.

 

 

4. 오일남의 눈을 감겨준 프론트맨이 오징어게임을 운영하는 것일까?

 

오일남은 결국 텅빈 사무실안 병상에서 눈을 감고 말았다. 아니, 눈 뜬채로 사망하고 말았다.

 

성기훈이 떠나자 프론트맨이 나타나 오일남의 눈을 감겨주는 모습이 나온다. 즉, 프론트맨은 오일남이 사망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는 상태.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징어게임은 계속되고 있는 상태인데 그러면 프론트맨이 오징어게임을 계속 운영하는 것일까?

 

 

아마도 프론트맨이 아닌 오일남의 후계자 또는 글로벌 오징어게임 관리자(...)들이 오징어게임을 계속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프론트맨은 분명 능력을 인정 받은 인물이겠지만 당장 그런걸 운영한 돈은 없을테니, VIP들이나 오일남의 후계자들이 운영하고 있을 듯 하다.

 

시즌2에서는 새로운 오징어게임 운영자가 최종보스로 등장 할 것으로 예상되며, 추측컨데 프론트맨은 스타워즈의 다스베이더와 같이 마지막에 선역으로 돌아서는 역할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왠지 그려지지 않는가? 신파까지 끼얹어서 눈물파티를 하는 모습이.

 


 

정리해보면 시즌2는 성기훈이 오징어게임을 와해하기 위해 다시금 침투하는 모습으로 시작되고, 섬에서는 황준호가 어떠한 모습으로던지간에 등장 할 것으로 보인다.

 

아주 아주 흔한 한국영화 클리셰를 적용해보면 황준호는 기억상실증에 걸려있다가, 성기훈의 사망과 함께 기억이 돌아 올 듯 (...)

 

그리고 황준호와 다른 주인공들이 합심하여 오징어게임을 와해시키는데 성공하려 할 때 프론트맨이 그 앞을 막아서서 주인공들을 좌절시킨 뒤, 최후에는 자신을 희생하여 최종보스들과 자폭하며 오징어게임을 없애버리는....그런.....3류 시나리오가 머리속을 맴돌고있다.

 

일단 예상은 쓰긴했으나 이런 시나리오대로 나오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이 생기는건 대체 무엇일까?

 

Squid Game season 2  , 과연 나올지, 언제쯤 나올지 기대되는 바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