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컨텐츠 소비 생활

D.P. 등장인물 중 자꾸 스며드는 한호열 상병, 구교환 이 사람 대체 누구지?

by 코코넛곰탱이 2021. 8. 30.
728x90
반응형

넷플릭스 신작드라마 D.P. 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매우 뜨겁다.

 

원작 웹툰인 D.P. 개의 날을 흥미롭게 봤었는데 넷플릭스에 드라마로 뜨자마자 바로 정주행을 달렸는데 정해인, 구교환, 김성균 등 명품배우가 아깝지 않은 흡입력을 가지고 있어서 만족스러웠다.

 

아직 전체 에피소드를 다 보진 못했는데 아마도 오늘 내일 안으로 다 클리어 할 예정.

 

 

넷플릭스 드라마 디피, D.P. 는 군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드라마이다. 

 

군대에는 언제나 내부 환경을 견디지 못하고 부대를 이탈하는 탈영병이 있기 마련이며 이에 따라 탈영병을 추적하여 잡는 병사들도 존재한다. 이 병사들을 D.P.라 하며 원작 웹툰의 작가 김보통 작가도 이 D.P. 병 출신이라고 한다.

 

극 초반 날라리 D.P.병인 박성우 상병 (고경표)는 D.P. 뜻은 아무도 모른다곤 했지만 이는 Deserter Pursuit의 줄임말이며 탈영병 추적이라는 뜻이다. 별것없었다.

 

그런데 이 넷플릭스 드라마 D.P. 를 보고있자면 유난히 스며드는 남자 배우가 있다.

 

정해인이야 뭐 워낙 잘생기고 뭐...뭐..그러니 패스하고...

 

작중에 한호열 상병으로 나오는 구교환 배우가 오늘 소개할 남자배우이다. 드라마에서만 등장하는 오리지널 캐릭터이면서 꽤나 능글맞으면서 깡다구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다채로운 매력을 가진 캐릭터이다.

 

구교환은 최근들어 다양한 작품에서 다양한 캐릭터로 모습을 비추고 있고 이번 넷플릭스 드라마 D.P. 의 대흥행으로 더욱더 유명해질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구교환은 82년생으로 한국나이 39살인데 병사 역할...즉 20대 역할을 아무 위화감없이 소화해내는 사기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연예인들의 동안의 세계는 대체 어디까지인가.

 

구교환은 대한민국의 배우 겸 영화 감독이다.

 

구교환은 주로 독립영화를 중심으로 활동을 해왔었다.

 

그러다 대중들에게 다가오게 된 몇가지 포인트를 정리해보자면 아래와 같다.

 

2017년 : 조현훈 감독의 독립 영화 '꿈의 제인' 주연 청룡영화상 신인남우상 후보 랭크, 백상예술대상 남자신인연기상 수상

2020년 : 연상호 감독의 부산행 후속작 '반도' 에 빌런인 '서 대위' 로 출연

2021년 : 류승완 감독의 '모가디슈' 에서 북한 대사관 '태준기' 역으로 출연

2021년 : '킹덤 아신전'에서 여진족 부족장 '아이다간' 으로 출연

 

 

대중들에게 구교환이라는 이름 석자를 강렬하게 알린 작품은 바로 2020년 7월에 개봉한 부산행의 후속작 '반도' 이다.

 

좀비사태로 인해 궤멸된 한반도에서 군벌, 631부대를 이끌고 있는 '서상훈 대위' 역할을 맡은 구교환은 어디로 튈지 모르는 복합적 성격을 지닌 독특한 캐릭터로 악역의 축을 담당한다.

 

독특한 목소리, 나른한 눈빛, 광기 어린 얼굴로 희망을 잃은 나약함, 그로부터 오는 잔인함을 입체적으로 표현하며 특유의 퇴폐미를 뿜어내며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강동원 보러갔다가 구교환 보고 온다는 말이 있을 정도.

 

영화 반도의 평가자체는 미묘하지만 구교환이라는 배우의 발굴이라는 측면에서는 누구나 인정 할 정도.

 

 

그리고 반도로 부터 1년이 지난 2021년 7월 23일, 구교환은 킹덤 : 아신전 을 통해 깜짝 등장한다.

 

여진족 부족장으로서 주인공 아신(전지현) 아버지를 잔인하게 고문하기도 한 인물로 아신전에서의 분량은 크게 많지 않았지만, 등장하는 장면마다 가지는 중압감과 위험한 느낌이 인상적이었다.

 

킹덤 시즌 3 이후부터 세계관이 조선을 벗어날 것으로 보이고, 구교환은 시즌 3에도 여진족 부족장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대중들에게 구교환이란 이름을 각인시킨 (흥행관점의) 대표작이 K-좀비물인 반도였는데, 이후에 출연한 작품도 K-좀비물을 견인하는 킹덤이라니..

 

뭔가 이래저래 K-좀비물과 연이 깊은듯.

 

그리고 딱 5일 뒤인 2021년 7월 28일, 영화 모가디슈가 개봉했고 이 영화에서도 구교환은 특유의 아우라를 뿜으며 대중들에게 자신의 존재를 각인시켰다.

 

모가디슈는 평론가 뿐 아니라 일반관람객에도 평가가 좋은 작품으로 코로나 시국에도 불구하고 관객을 300만명을 모으며, 킹시국 감안시 대흥행을 기록하였다. 

 

구교환은 영화 모가디슈에서 북한 대사관 태준기로 분하였고 구교환은 감독이 주위의 반대를 무릅쓰고 처음부터 픽했던 배우라고 한다.

 

주위에선 구교환이 좋은 배우인 건 맞지만 이런 큰 영화 경험이 없는데다 좀 더 인지도가 있는 배우이길 바래 반대 의견을 냈지만 류승완 감독은 독립영화에서 구교환의 연기를 좋아했는데다 구교환이 북한대사관 참사관 역할을 맡으면 단단하면서도 이질적인 이미지가 적합할 것이라며 밀어붙였다고 한다.

 

운전면허를 한동안 따지 않고 있다가 영화 모가디슈에서 카체이싱 장면 때문에 면허를 취득했다. 하필 맡은 차량이 수동변속기 차량이라 크게 고생했다고 한다.

 

여담이지만 류승완 감독이 북한 인사에 대한 배우 선택은 약간 일관된 면이 있는 듯 하다.

 

류승완 감독의 베를린에서 북한 요원 역할을 연기했던 류승범을 생각해보면...무언가...구교환과 비슷한 면이...

 

 

그리고 1달 뒤 8월 27일,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D.P. 가 공개되었고 구교환은 주연으로서 대중들에게 성큼 다가왔다.

 

자, 그러면 대중적으로 흥행한 작품들의 타임라인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2020년 7월 15일 : 반도

2021년 7월 23일 : 킹덤 아신전

2021년 7월 28일 : 모가디슈

2021년 8월 27일 : D.P.

 

영화 반도가 공개되고 나서 그는 엄청난 스포트라이트를 받았고 그 결과 7월 23일~8월 27일 사이에 세가지 굵직한 작품에 얼굴을 비추게 된 것.

 

그런데 심지어 이번에 공개된 세 작품 모두 대중들의 관심이 쏟아지는 작품이었고 구교환은 그 안에서도 자신만의 아우라를 뽐내며 존재감을 과시했다. 

 

즉 앞으로 구교환은 더욱더 충무로 블루칩으로서 몸값을 올릴것으로 보이고 굵직한 작품들로 대중들에게 다가 올 것으로 예상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