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기

흥아해운 주가 미친 상승! 5일 동안 269% 상승 했네, 얘네가 뭔데 이래?

by 코코넛곰탱이 2021. 9. 24.
728x90
반응형

흥아해운 의 주가가 미친듯이 오르고 있다.

 

약 1년 6개월만에 거래가 재개된 흥아해운은 거래 재개 이후 사흘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현재 5,750원이 올라있다.

 

거래 재개 시 시가가 1,555원이었음을 감안하면 5일 동안 269%가 오른 것.

 

흥아해운은 지난 2019 사업년도의 감사의견 '의견거절'을 수령하여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하여 거래가 정지된 상태였다.

 

그럼 왜 흥아해운은 거래 재개 이후에 주가가 이토록 미친듯이 뛰고 있는 것일까?

1. 흥아해운

 

흥아해운은 잘 알려져있지 않지만 의외로 국내에서 1호로 상장한 해운사이다.

 

보통 해운사라고 하면 한진해운(현재는 없음), HMM(구.현대상선), 대한해운, STX팬오션 (현재는 하림의 팬오션) 등을 떠올리곤 하는데 흥아해운이 최초라는 것은 의외인 포인트.

 

극동-동남아 간 컨테이너선 및 화학제품운반선을 주로 운영하고 있다고 하며 2016년 4월 기준 전세계 컨테이너 선사 중 39위, 한국 컨테이너 선사 중에서는 현대상선, 고려해운, 장금상선 을 이은 4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2021년 기준으로는 SM상선이 장금상선을 앞서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2. 컨테이너 선사

 

사실 국내 컨테이너 선사 1위는 당연히 한진해운이었다.

 

거의 100여척의 선박을 운영하던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던 한진해운은 정말 미친듯이 신조선을, 그것도 선박 사이즈를 키워가며 신조선을 발주하곤 했다.

 

하지만 그 한진해운은 다소 의아한 정부의 결정으로 파산하고 말았고 컨테이너 선사 1위가 사라진 자리는 조용히 HMM이 내실을 다지며 채워나가게 된다.

 

그렇다면 2위, 3위, 4위들은 다 어떻게 되었을까? 다들 조용히 한칸씩 올라가며 한진해운이 놓고간 물동량을 나눠가지며 성장을 할 수 있게 된 것.

 

Equqsis에서 흥아해운을 확인해보면 약 22대~23대를 운영 중임을 알 수 있다.

 

혹시 궁금해할까봐 Equasis 기준 운영 선박은 아래와 같다. 한국선급정보랑 약간 다르긴한데 뭐 여튼 그게 중요한건 아니다.

 

(IMO)Ship's name GRT Type Built Flag Class
9146285 ) HEUNG-A MANILA 8299 Container Ship 1997 Panama KR
9146297 ) HEUNG-A JAKARTA 8299 Container Ship 1997 Panama KR
9279575 ) NO. 3 GREEN PIONEER 2706 Chemical/Oil Products Tanker 2003 Korea (Republic of) KR
9415478 ) HEUNG-A PIONEER 8271 Chemical/Oil Products Tanker 2008 Panama KR
9415480 ) NO. 2 HEUNG-A PIONEER 8271 Chemical/Oil Products Tanker 2008 Panama KR
9421594 ) GOLDEN PIONEER 7002 Chemical/Oil Products Tanker 2010 Marshall Islands KR
9438925 ) AWASAN PIONEER 8271 Chemical/Oil Products Tanker 2009 Hong Kong, China NKK
KR
9542142 ) GLOBAL PIONEER 11987 Chemical/Oil Products Tanker 2010 Panama KR
9693927 ) HEUNG-A JANICE 9998 Container Ship 2014 Marshall Islands KR
9693939 ) HEUNG-A HAIPHONG 9998 Container Ship 2014 Marshall Islands KR
9693941 ) HEUNG-A XIAMEN 9998 Container Ship 2015 Marshall Islands KR
9693953 ) HEUNG-A AKITA 9998 Container Ship 2015 Marshall Islands KR
9695298 ) HEUNG-A YOUNG 9599 Container Ship 2014 Marshall Islands KR
9698379 ) HEUNG-A SARAH 9599 Container Ship 2014 Panama KR
9730957 ) BUSAN PIONEER 2696 Chemical/Oil Products Tanker 2015 Korea (Republic of) KR
9730969 ) ULSAN PIONEER 2696 Chemical/Oil Products Tanker 2016 Korea (Republic of) KR
9730971 ) ASIAN PIONEER 8294 Chemical/Oil Products Tanker 2015 Korea (Republic of) KR
9730983 ) NO. 2 ASIAN PIONEER 8294 Chemical/Oil Products Tanker 2016 Korea (Republic of) KR
9747261 ) KOBE PIONEER 2696 Chemical/Oil Products Tanker 2016 Panama KR
9747273 ) YOKOHAMA PIONEER 2696 Chemical/Oil Products Tanker 2016 Panama KR
9809564 ) POHANG PIONEER 5422 Chemical/Oil Products Tanker 2018 Korea (Republic of) KR
9809576 ) DREAM PIONEER 5422 Chemical/Oil Products Tanker 2018 Marshall Islands KR

이 차트는 대체 무엇...

3. 왜 올랐냐?

 

사실 제일 궁금한건 왜이렇게 상한가를 쳐대며 흥아해운 주가 가 미친듯이 올라가고 있는지다.

 

아까 상술하였듯 흥아해운은 2020년에 2019년 감사보고서 관련으로 거래정지를 먹고 2021년 9월에 거래가 재개되었다.

 

일단 당장 거래가 재개된 것 자체도 호재다. 어떤 문제로 인해 상폐 직전까지 몰렸던 종목이 거래가 재개되었다는 것은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것. 그것만으로도 기대감으로 상승 할 여력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거래정지와 재개사이엔 무슨일이 있어났을까? 2020년 4월과 2021년 9월엔 어떤 차이가 있었을까?

 

일단 당장 코스피 지수만 봐도 2020년 4월과 현재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코로나19 위기로 인해 2020년 3월 폭락했던 주가는 2020년 4월에 일부 회복을 했지만 1,948원 선이었으나 현재는 그 2배가 좀 안되는 3,125원선.

 

일단 증시 자체가 2배 좀 안되게 뻥튀기가 되어있는 상태이다. 다른말로 하면 현금가치가 떨어져있고 자산가치가 그만큼 올라있다고 할 수도 있고.

 

좌 : HMM 우 : 대한해운
좌 : 팬오션,우: KSS해운

그리고 같은 컨테이너 선사이자 현재 해운 대장주인 HMM을 보자. 왼쪽이 HMM 차트이다.

 

2020년 4월에는 3,610원이던 주가가 현재는 38,050원에 올라있다. 약 12배가 상승한 상태이다!

 

또 오른쪽은 대한해운 차트인데 2020년 4월에 1,687원이던 주가는 한때 2배가 넘는 3,990원을 찍고 현재는 2,910원인 상태. 이 역시 2배 좀 안되게 오른 상태이다.

 

또 팬오션이나 KSS해운을 살펴봐도 모두 2배가 넘거나 2배 가까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또 하나 가장 큰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이번 거래정지가 풀리게 된 계기 중 하나가 바로 장금상선이 흥아해운을 인수했다는 것.

 

장금상선은 아까 이야기하였듯 업계 4위쯤 되는 회사였고 흥아해운이 뒤를 잇는 회사였는데, 장금상선이 흥아해운을 인수함으로서 그 덩치를 키워서 SM상선을 제치고 확고한 업계 3위에 랭크되는 것.

 

장금상선은 길고 지독했던 지난 침체에도 나름 승승장구했던 회사인데 이런 회사에서 흥아해운을 인수하여 덩치를 키운다는 것에 사람들의 관심과 기대감이 쏠리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장금상선 자체는 비상장기업이다보니 흥아해운으로 그 수혜가 잔뜩 떨어지는 중.

 

 

 

즉 흥아해운이 2020년 4월에 시간이 정지된 사이에 아래 세가지의 상황이 변화하였다.

 

1) 코스피가 2배 가까이 상승했다

2) HMM은 12배 가까이 상승했다

3) 그 외 해운업체들도 모두 상승 했다

 

그리고 장금상선의 품에 안기면서 거래정지가 풀렸다는 내재적원인 까지 겹치며 현재 269% 상승율을 보이고 있는 것.

 


 

흥아해운 처럼 이렇게 급등하고 있는 종목들은 사실 타기가 겁난다.

 

내가 상투잡고 떨어지는 게 아닐까 하는 걱정이 들기 마련. 하지만 개인적으로 해운주와 조선주는 아직 상승여력이 많다고 보는데 이 이유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도록 하자.

 

 

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 어떨까요? 해운업 사이클에 답이 있을까?

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 열기가 뜨겁다. 첫날 경쟁률이 40 대 1을 기록하면서 공모주 청약 열기가 식지 않았음을 알려주었다. 이번 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은 역시나 중복 청약은 불가능하며 대

angryhenry.tistory.com

 

언제나 투자에는 신중해야하며 자신의 판단으로 들어가야함을 잊지말고, 30%를 수익을 볼 수도 있지만 상장폐지를 맛볼수도 있는게 투자의 세계라는 것을 항상 유념하도록 하자.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