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기

APENFT 코인? 조유리를 가질 수 있는 NFT 코인에 대해 알아보자

by 코코넛곰탱이 2021. 7. 18.
728x90
반응형

많은 사람들이 APENFT 코인에 대해 궁금해 하고 검색을 하고 찾아보고 있다.


APENFT코인은 트론 생태계에서 통용되는 코인으로 관련 코인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에어드랍을 한 것으로 어느날 갑자기 업비트 잔고에 들어와있어서 많이들 궁금해 한 것.

만약 이게 하나에 만원만 했어도 다들 눈에 불꽃을 피우며 행복의 춤을 췄겠지만


7월 18일 기준으로 0.002333원이다.

1000개가 있으면 2원 정도.

나는 6700개를 지급받았으니 대략 12원 정도 된다!

부자되긴 참 힘들다.

그러면 APENFT에 대해서는 지난 포스팅에 다루었으니 이번엔 NFT 에 대해서 다뤄볼까 한다.

APENFT 코인 은 뭐지? 이 암호화폐는 갑자기 왜 준거야?

최근 암호화폐 잔고를 열어본 코린이들은 머리속에 물음표 하나가 생겨났을 것이다. APENFT 라는 코인이 갑자기 다수 보유하게 되었기 때문일것이다. 본인도 약 6700여개 보유하게 되었는데 업비

angryhenry.tistory.com

NFT (Non-Fungible Token)

NFT란 Non-Fungible Token의 줄임말이다.
해석해보면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라는 뜻.

대체 불가능하다는 게 무슨 뜻일까?

우리가 사용하는 100원짜리 동전을 생각해보자.

내가 들고 있는 100원짜리와 다른 사람이 들고 있는 100원짜리 동전은 같은 가치를 지니고 있다.

즉 동전은 대체 가능한 자산이다.

비트코인과 같은 대체가능한 코인도 마찬가지이다. 하나의 코인끼리는 같은 가치를 공유하고 있기에 대체 가능한 자산이다.




하지만 NFT, 대체 불가능한 토큰은 다르다.

내가 들고있는 NFT 토큰과 쟤가 들고있는 NFT토큰의 가치는 서로 다르기에 각각의 코인은 대체가 불가능하다.

그게 무슨소리냐고?

우리가 블록체인을 활용한 각종 코인을 화폐의 개념으로 바라보면 위 문장은 말이 안된다. 같은 코인이면 같은 가격을 가져야 정상이기에.

하지만 소유의 개념으로 보면 다르게 해석 될 수 있다.



예를들어 위 아이돌 사진의 경우 현재는 그냥 다운로드해서 어디다가 올리면 원본이 뭔지 알수가 없다.

하지만 위 사진을 하나의 NFT 코인으로 등록한다고 생각해보자.

그럼 그 코인의 가치는 (가격은 모르겠고) 위 조유리의 사진이 되는 것이다 .

또 누군가는 NFT로 위 사진을 등록할수있을것이다.

그럼 그 코인의 가치는 꽃을 들고있는 조유리 사진이 될 것이다.

즉 같은 NFT더라도 서로 다른 가치를 가질 수 있다는 것.




즉 NFT는 코인이라기 보다는 어떠한 전자적 문서의 유일한 식별자와 같은 역할을 하는 블록체인 기술이라고 보면 된다.

그리고 이런 NFT로 만들어진 각종 작품들은 대부분 '이더리움' 으로 거래되고 있다.

즉 여기서 눈여겨봐야할 포인트는 ~~~NFT라고 하면서 "투자" 권유를 하는 사람이 있다면 사기일 가능성이 큰 것.

애초에 NFT는 암호화폐의 이름이 아니고 일정한 분류일 뿐이기 때문이다.




이런 NFT는 크게 두가지로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첫번째로는 예술작품.

그림 뿐아니라 조각도 NFT로 만들 수 있고 원할때 3D프린터로 만들어내면 만질수 있는 작품으로 출력 할 수 있다.

보통의 파일로 관리되고 있는 그림이라면 뭐가 원본인지에 대한 시비가 붙겠지만, NFT로 소유하는 예술작품은 그 토큰 자체가 원본이고 나머지는 모두 짭.

두번째로는 아이돌 등 팬덤.

자긴의 최애 사진을 자신만이 소유한다?

생각만해도 천만 아이돌 팬들이 눈에 불을 번뜩일것같지 않은가?


지금은 위와 같은 사진을 올려둔다면? 이것을 발견한 사람들은 그냥 어디선가 다운로드해서 소장하면 그만이다. 그럼 나만의 것이 아닌 모두의 것이 되어버리는 것.

하지만 NFT의 경우 확실한 원본에 대한 증명이 되기에 나만의 작품으로서 남을 수 있다.



이점을 활용해서 NBA에서는 선수카드 등을 NFT로 만들어 판매하고 전체 판매량의 70%에 달한다고 한다.

예전에 저 NBA 선수카드 뽑겠다고 용돈을 날려대던 기억이 선한데...세월이 많이 흐른 모양.

그리고 각종 기획사 등에서도 이런 점을 놓치지 않고 NFT로 만든 아이돌 굿즈를 연달아 출시 하고 있는 중이다.




이런 NFT의 단점은 무엇일까?
AP
그건 바로 NFT가 원본에 대한 증명뿐이라는 점이다.

그저 NFT를 갖고 있을때 해당 작품이 원본인것임을 인증받을 뿐이고 그 개인에 그 작품이 귀속된다는 것이 빠져있기 때문.

즉 가장 중요한 저작권 차원에서의 가치의 귀속이 빠져있다는 것이다.

아직 NFT도 갈일이 먼 것을 알 수 있는 점.




컨텐츠 측면에서 NFT는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대체 불가능한 나만의 비정형 자산을 소유하는 이 기술은 어쩌면 암호화폐 이상으로 블록체인을 대표하는 기술일지도 모른다.

앞으로 그 발전이 더욱 기대되는 바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